자본주의사회에서 생존하기위한 금융정보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미소금융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 상품으로 신용이 낮거나,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이 어려운 서민들이 고금리 대출을 받아 상황이 더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상품입니다. 


미소금융이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 대출과 다른점은 미소금융은 창업이나 이미 창업을 한 사람들이 계속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출입니다. 

미소금융


미소금융 대출조건

신용등급 6등급이하 이신분(6-10등급)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이신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분


미소금융 대출종류

창업자금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창업자이신가요? 최대 7천만원한도로 창업지원 대출을 받으실 수 있는 상품입니다. 

용도는 임차보증금, 생계형 차량(1톤 이하) 구입자금, 프랜차이즈 창업자금이어야하며, 자본금 중 50%이상의 자기자본비율이 되어야합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6년이며, 연 4.5% 금리를 적용합니다. 

대출한도

7천만원 

대출기간 

최대5년 

대출금리 

연 4.5% 


운영자금

금융소외계층이라서 사업운용자금(제품.반제품.원재료 구입자금) 대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나요? 이미 창업을 해서 사업체를 운영중인 분을 위한 미소금융 운영자금입니다. 


2천만원까지 대출 받을 수 있으며, 최대 5년까지 연 4.5% 이율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 명의의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무등록사업자 또는 프리랜서도 운영자금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는 최대 1천만원 한도, 무등록 사업자는 최대 500만원 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기간은 최대 5년이며 금리는 연 2.0% 입니다.


대출한도

2천만원 

대출기간 

최대5년 

대출금리 

연 4.5% 


시설개선자금

제도권 금융이용이 어려워 사업운영자금 대출(인테리어, 리모델링 등)이 어려우신가요? 시설개선자금은 사업운영자금을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받기 위해서는 본인 명의의 사업자 등록 후, 6개월 이상 운영중이어야 합니다. 시설개선자금은 최대 2천만원이 한도이며, 연 4.5% 금리로 대출기간은 최대 5년 입니다. 


대출한도

2천만원 

대출기간 

최대5년 

대출금리 

연 4.5% 

긴급생계자금 (미소금융 성실상환자)

기존 미소금융 대출을 받았고 1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셨나요? 만약 갑자기 의료비와 같이 긴급자금이 필요한 경우, 긴급생계자금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1년이상 성실하게 상환했다면 최대 1천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연 4.5%금리이며 대출기간은 최대4년입니다. 


대출한도

1천만원 

대출기간 

최대4년 

대출금리 

연 4.5% 

교육비지원자금

미소금융을 이용하지만 자녀교육비 때문에 또다른 대출을 이용하실 생각이신가요? 그렇다면 미소금융 교육비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초.중.고교에 입학 또는 재학한 가정을 대상으로 교육비지원자금을 이용해 방과후 활동 및 수업료 납부를 할 수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500만원이며, 대출기간은 최대 5년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4.5%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5백만원 

대출기간 

최대5년 

대출금리 

연 4.5% 

미소금융 대출방법

미소금융을 받기위해선 지역내에 있는 미소금융지점 또는 기업미소금융재단에 방문해 상담 및 자격을 확인해야합니다. 


그 후 본인에게 맞는 대출상품과 관련된 교육을 수료해야합니다. 

이후 교육 수료증이나 각 상품에 해당하는 서류를 준비해 대출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대출심사를 통해 대출이 결정됩니다. 


 상담 및 자격확인 (서민금융진흥원 - 전화 : 1397 / 홈페이지 www.kinfa.or.kr )

 컨설팅 진행 및 교육수료

 대출신청 

 대출심사 및 대출여부 결정 

 대출약정체결 및 대출금지급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