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생존을 위해서는 적절한 부채 = 대출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적절치 않은 대출 상품 이용은 과도한 이자로 인해 금융노예로 전락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신용등급이 높으신 분들은 1금융권 대출상품을 이용하거나 자산이 있어서 보증대출상품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대다수 서민들은 낮은 신용등급에 기존 대출이 있어 제도권 금융 대출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제도권 금융이 아닌 경우 높은 금리로 인해 이자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약자를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 상품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정부지원서민대출


정부에서 지원하고 제도권 은행에서 상품 제공하는 정부지원서민대출에는 햇살론, 햇살론 17, 햇살론 유스, 생계자금지원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사잇돌 대출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이 있는 만큼 본인의 신용등급, 대출현황, 소득에 맞춰 올바른 대출 상품을 선택해야합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상품에 대한 자격조건, 금리, 한도, 기간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본인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 현명한 부채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햇살론

대출자격

재직근로자 중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4500만원이하(신용6등급이하)

대출한도

최대 1500만원(생계대출) 

 대출기간 

최대 5년 

  대출금리  

연8-11% 


햇살론은 저성장 및 고용감소로 생활이 어려워진 서민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전용대출사업입니다. 저신용.저소득층에게 연8-11% 저금리로 대출해줍니다. 


햇살론 선정기준은 3개월 이상 재직 근로소득자 중 연소득 3,500만원 이하(신용등급 미적용) 이거나 연소득 4,500만원이하이면서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이신 분들입니다. 

햇살론 대출 한도는 대출금을 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생계자금, 대환자금으로 나누어집니다. 생계자금의 경우 최대 1천5백만원, 다른 고금리 대출을 대환하기 위한 대환대출은 최대 3천만원입니다. 


기간은 3년 또는 5년,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하며, 원금균등분할 상환이 적용됩니다. 취급은행은 NH농협, 수협,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및 산림조합 등이 있습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햇살론 상세히 알아보기>>


정부지원서민대출 햇살론17

대출자격

연소득 3500만원이하 또는 

연소득4500만원이하 (신용6등급이하)

대출한도

최대 700만원(일반), 최대 1400만원(*특례보증)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대출금리

연17.9 


햇살론17 은 기존 고금리 대출로 인해 고통받는 분들을 위한 정부지원대출입니다. 햇살론보다 더 어려운 상황의 최저신용자를 위해 연 17.9% 단일금리로 제공하는 상품인데요. 대부업, 불법사금융 금리가 법정 최고 24% 인 점을 봤을 때, 그나마 낮은 금리로 일반보증 최대 700만원, 특례보증 최대 1,400만원까지 이용가능합니다. 특례보증을 받기 위해선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추가심사를 받아야합니다. 


햇살론 17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또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저소득,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입니다. 근로자, 자영업자, 프리랜서, 농어민 등 직업과 무관하게 3개월 이상 정기적인 소득이 있어야합니다. 햇살론, 새희망홀씨 등 다른 정부서민금융상품이나, 제 2금융권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분들도 이용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기간은 3년 또는 5년,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하며, 원리금균등분할 상환입니다. 성실하게 상환하시는 분들을 위해 우대금리가 있는데요. 1년 동안 매월 약정이자를 꾸준히 납부하신 분들은 3년 분할상환 약정시 연 2.5%, 5년 분할상환 약정 시 연 1.0%씩 금리가 인하됩니다. 전국 13개 시중은행 또는 47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상담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햇살론17 대출 상세히 알아보기>>


햇살론 유스(Youth)

 대출자격 

만 19세이상 만34세이하 청년 또는 대학생 

대출한도

연 6백만원 한도로 최대 1200만원까지 

 대출기간 

최대 7년 

 대출금리 

연 3.6-4.5% 


햇살론 유스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 대학생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입니다. 청년, 대학생들이 햇살론 유스 대출상품을 통해 학업 및 취업 준비에 집중할 수 있도록 2020년 1월부터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연간 6백만원 한도로 최대 12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Youth)는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의 청년 또는 대학생이 그 대상입니다.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여야하며,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은 취업준비생으로 분류되며,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자는 사회초년생으로 분류됩니다. 사업자로 등록중인 분은 불가능합니다. 


취업준비생의 경우 연 4%, 사회초년생의 경우 연 4.5%이며, 사회적배려대상자의 경우 연 3.6%금리로 빌릴 수 있습니다.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31개 또는 전북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을 통해 상담 및 이용가능합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햇살론 유스(Youth) 상세히 알아보기>>


정부지원서민대출 새희망홀씨II

대출자격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신용6등급이하) 

대출한도

최대 3000만원 

 대출기간 

최대 5년 

 대출금리 

연 6-10.5% 


새희망홀씨II의 경우 햇살론과 마찬가지로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아 기존 1금융권 이용이 힘든 분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정부 지원으로 1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새희망홀씨II는 서민들에게 별도 심사기준으로 대출을 해주는데요.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인 분들이나 신용등급 6등급이하면서 연소득 4천5백만원이하인 분들을 대상으로 최대 3천만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는 연 6- 10.5% 수준이며 은행별로, 본인의 신용등급 및 기대출에 따라 상이합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5년이며, 시중 13개 은행에서 상담 후 이용가능합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새희망홀씨II 상세히 알아보기>>


정부지원서민대출 미소금융

서민을 위한 미소금융 지원은 제도권 은행 이용이 어려운분들에게 창업자금, 운영자금, 생계자금, 주거자금 등을 무담보와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신용등급 6등급 이하(무등급 포함) 또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되시면 최대 7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상품에 따라 최대 연 2.5% - 4.5%이며, 대출기간은 상품에 따라 최대 6년까지 가능합니다. 전국 미소금융지점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상담 후 이용가능하며, 기존에 유사한 성격의 서민금융 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대출한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미소금융 상세히 알아보기>>


정부지원서민대출 징검다리론

대출조건

기존 정부금융상품 2년이상 거래 및 75%이상 상환, 신용등급 5등급 이상

 대출한도 

최대 3000만원 

 대출기간 

최대 5년 

 대출금리 

연9.0% 


징검다리론은 기존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상품을 2년 이상 거래하고 성실하게 상환하신 분들을 위한 대출상품입니다. 해당 대출을 2년 이상, 75% 이상 상환하신분이면서 신용등급 5등급 이상인 분들에게 최대 3천만원 한도를 제공합니다. 대출 금리는 연 9.0%이내이며, 최대 5년까지 가능한 상품입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징검다리론 상세히 알아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