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환급금은 근로(자녀)장려금, 부가가치세.종합소득세 환급금 등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는 환급금을 말합니다. 


국세청 발표에 따르면 2020년 5월 기준 총 1434억원의 미수령 환급금이 있다고 합니다.


미수령환급금은 매년 국세청에서 운영되고 있는 '미수령환급금 찾아주기'를 통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에게 지급됩니다. 2020년은 특히 코로나 때문에 이전년도보다 1개월 일찍 조기 국세환급금 수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목차


미수령환급금 조회방법

미수령환급금은 홈택스와 손택스(모바일 홈택스)어플리케이션,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이 직접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방법은 누구나 할 수있는 방법이므로 아래 방법을 참고하여 본인의 미수령환급금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여 찾아가기 바랍니다.


만약 인터넷이나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어렵다면 관할 세무서로 문의하면 바로 조회해서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홈택스

1) 홈택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아래와 같이 조회/발급 > 국세환급금 찾기를 클릭합니다.


2)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와 성명 또는 상호를 입력하신 후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3) 본인의 환급금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1)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아이폰 앱스토어 에서 손택스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후 로그인합니다. 


2) 로그인 한 후 아래와 같이 '환급금조회'라고 검색합니다. 


3) '조회/발급>기타조회>환급금조회'를 클릭합니다.


3) 본인의 환급금 내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수령환급금 수령방법

만약 본인의 조회결과가 미수령 환급금이 있다라고 발표된다면 납세자는 세무서 방문없이, 비대면 형식으로 미수령환급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은 누구나 손쉽게 환급계좌 개설을 통해 받으실 수 있으므로 아래 방법을 참고하여 본인의 미수령 국세환급금을 지급받기 바랍니다.

만약 인터넷이용이나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현금수령 방법도 가능합니다. 전국 모든 세무서에서 발급가능한 국세환급금통지서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면 현금으로 수령 가능합니다.


홈택스

홈택스> 신청.제출> 주요세무서류 신청> 환급계좌 개설(변경)신고

손택스

손택스> 신고.신청> 계좌개설관리> 환급계좌 개설(변경)신고

우편.팩스

국세청 누리집> 국세정보> 세무서식> 계좌개설(변경)신고서 검색> 신고서 작성후 관할 세무서로 우편 또는 팩스


미수령환급금 유의사항

국세청(세무서)은 어느 경우에도 납세자의 입금 요구, 계좌비밀번호, 카드번호 등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국세청 또는 세무서를 사칭한 문자메시지나 전화, 카톡, 이메일 등에 유의하셔야합니다.


금융사기나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이 의심되면 즉시 가까운 경찰청(112)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