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을 받으려고 알아봤는데 정말 다양한 은행에서 다양한 종류의 전세자금대출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과연 내 상황에 가장 잘 맞는 전세자금 선택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이 포스팅은 청년 또는 신혼부부가 대상이 아닌 그외의 분들을 대상으로 한 전세대출 비교 정리한 것입니다. 청년 또는 신혼부부의 경우 다른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우선 전세대출 보증기관에 따른 3가지 상품을 소개해드리고 세부적으로 각 취급은행에서의 조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본인에게 가장 필요한 전세대출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전세자금대출전세자금대출

전세대출 찾는순서

전세자금 대출을 알아보려니 다양한 상품이 많아 비교하기 힘들었습니다. 전세대출은 3곳의 보증기관에서 보증을 해주어야 시중은행에서 그 보증서를 갖고 자금을 내어줍니다. 

1) 먼저 3곳의 보증기관에 관한 설명 중 본인에게 해당하는 1곳을 선택합니다. 


2) 그 후 본인의 주거래은행에 관련 전세자금을 알아보아야합니다. 


3) 본인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주거래은행 또는 가장 저렴한 금리의 은행에서 대출합니다.


그럼 3곳의 보증기관의 전세대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출한도 

대출이자 

보증료율

 집주인동의

 조건

주택금융공사

최대2.22억

최저2%

최저 연 0.05%

없음 

소득에따라한도

주택도시보증

최대4억

최저2.16%

최저 연 0.12%

필수

소득등급별 한도차등

서울보증보험 

최대5억

최저2.45%

없음

필수 

신용등급별 한도차등


주택금융공사(HF) 주신보

주택금융공사에서 전세보증금을 대출받고 싶은 분들에게 대출한도내에서 빌려주는 상품입니다. 상품시행은 은행이지만 은행에서 보증하는 돈이 아니라 주택금융공사(정부)의 보증하는 돈이라서 이자가 저렴합니다. 


수도권의 경우 보증금 5억 이하, 지방 3억 이하인 임대차계약 체결 후 임차보증금의 5%이상 지급한 세대주를 대상으로 부부 합산 주택보유수가 1주택 이내여야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2억2천2백만원 (보증한도 90%)이며, 전세보증금의 80% 이내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청인의 연소득 3-4.5배 까지가 그 한도입니다. 연봉 3000만원이면 약 0.9억-1.35억까지 대출이 나올 수 있겠네요. 


최저금리는 연2.16%이며, 소득과 보증금 액수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최저보증료율은 0.05%이며, 임차보증금에 의해 차등적용됩니다. 주택금융공사의 주택신용보증은 임대인의 동의없어도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하며, 임대인이 법인, 미성년자여도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참조글 - 주택금융공사(HF) 주신보 상세 알아보기>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안심대출

주택도시기금의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주택도시기금이란 국민의 주거복지 증진과 도시재생 활성화를 지원하기위한 공기업의 기금으로 이 기금을 이용해 주택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심전세대출은 보증금 5억이하의 주택 중 무주택자의 경우 최대 4억, 1주택자의 경우 최대 2억까지 한도가 나옵니다. 


최저금리의 경우 연2.25%이며, 보증료는 0.159% x 보증금 x 년수입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안심전세 대출은 소득증빙이 약해도 한도가 잘 나오며, 기대출로인해 전세반환보증보험이 필요한 경우 좋습니다. 

 

<참조글 -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안심대출 상세 알아보기>


서울보증보험(SGI) 전세대출

보통 고가의 전세 보증금을 대출로 들어갈때 하는 대출상품입니다. 

위의 두 상품에 비해 이율은 조금 높지만, 연봉제한이 없고 무주택자의 경우, 최대 5억까지 나오며 보증금의 80%까지 나오기 때문입니다.  융비용 부담율은 40% 이내여야합니다.


금융비용부담율이란?

금융비용부담율이란 개인의 총매출액에서 금융비용으로 인한 즉, 빚(대출)을 짐으로써 부담해야하는 이자비용에 대한 비율입니다. 


예를들면, 연봉 5000만원인 분이 3%의 이율로 5억을 빌렸을때 매년 이자비용으로 1500만원을 이자로 내야합니다. 연봉 5천만원 수익(총매출액)에 따른 이자비용부담율 1500만원(금융비용)은 30% 입니다. 

따라서 이분의 금융비용부담율은 30%로 위 대출이 가능합니다. 

서울보증보험 전세대출의 이율은 최저 연 2.45%이며, 보증료율은 없습니다. 위의 두 상품과는 다르게 서울보증보험의 전세대출은 이율이 조금 높은 대신 보증료율이 없다는 점이 특이점입니다.  


서울보증보험의 전세대출 상품은 9억이하 1주택자도 가능한 전세대출입니다. 전세보증금이 높은 서울 및 수도권의 경우, 1주택자의 경우 보증금의 80% 이내 최대 3억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